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당귀 효능 부작용


당귀는 미나리과의 다년초로써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인 약재라고 합니다. 당귀에는 참당귀와 왜당귀의 두 가지가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접할 수 있는 참당귀는 경남북, 강원, 경기지역의 산속 습윤한 계곡에서 자생되는 2~3년생 초본으로, 줄기 전체에 자주 빛이 돌며 뿌리는 굵으면서 강한 향기가 나는 것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당귀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귀 효능

1. 당귀 효능 - 빈혈 예방

 

당귀에는 조혈작용에 필요한 비타민B, 엽산, 인산, 비오틴 등의 성분들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혈액 속에 부족한 적혈구를 생성하고 혈액량을 늘려 빈혈 예방에 좋습니다. 따라서 평소 빈혈이 있거나 생리양이 많은 분들은 당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좋다고 합니다.

 

 

 

2. 당귀 효능 - 치매 예방

 

당귀에 함유되어 있는 데커시놀과 패룰릭산 성분은 치매를 유발하는 베타 아밀로이드의 성분을 억제하고,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세포의 노화를 막아 노인들의 치매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당귀 효능 - 식욕증진

 

당귀는 식욕을 돋궈주는데 매우 좋으며, 체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돕고 내분비 기능을 활성화시켜 식욕촉진 및 원기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4. 당귀 효능 - 피부미용

 

당귀는 손상된 피부를 재생하고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해주며, 피부를 건강하고 탄력 있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피부 트러블을 개선시켜 미백에도 좋다고 합니다.

 

 

 

5. 당귀 효능 - 부인병질환 개선

 

당귀 뿌리에는 데쿠신, 노다케닌, 데쿠시놀 등의 정유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여성들의 자궁기능을 조절하여 자궁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생리통, 생리불순, 자궁출혈 등의 각종 부인병 질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6. 당귀 효능 - 혈관 건강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정혈작용을 하여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으며 피가 뭉쳐 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줘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평소 몸이 차거나 수족냉증으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에게 온기를 불어넣어 주며, 산후 뱃속 어혈제거와 타박상 등에 좋다고 합니다.

 

 

 

7. 당귀 효능 - 변비 예방

 

당귀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 활동을 돕고 숙변 제거 및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8. 당귀 효능 - 탈모 예방

 

당귀를 꾸준하게 섭취하게 되면 딱딱하고 가려운 두피의 면역력을 강화하여 탈모 예방 및 새치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당귀 부작용

첫째, 당귀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성이 없기 때문에 큰 부작용은 없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당귀는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어 평소 속이 더부룩하거나 설사가 잦은 사람이라면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둘째, 당귀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인후통이 동반될 수 있고,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유산할 수 있어 특히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셋째, 당귀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평소 몸에 열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열을 과도하게 만들어 두통, 피부발진, 설사, 속 쓰림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당귀를 섭취해야 한다면 대추를 듬뿍 넣어서 달이게 되면 그 부작용을 현저히 낮출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