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reams

된장 효능 부작용


된장은 간장과 함께 예로 부터 전해진 우리 나라의 조미식품(調味食品)으로 음식의 간을 맞추고 맛을 내는 데 기본이 되는 식품입니다. 오늘은 된장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 효능

1. 된장 효능 - 혈관질환 예방

 

된장은 두통을 경감시키고 혈압을 저하시키는데 좋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이 있는 분들이 섭취하면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또한 기능성 물질인 사포닌이 함유되어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전을 녹여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도록 도와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뇌졸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2. 된장 효능 - 항암


콩이 된장으로 발효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이소플라본은 암 예방 좋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장암은 물론 전립선암, 유방암의 위험을 낮춰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 준다고 합니다.

 

 

 

3. 된장 효능 - 변비 예방 , 해독작용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인 프리바이오틱은 대장에서 인체에 유익한 균을 잘 자라게 하고,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된장은 간 기능을 향상시키고 몸 안에 있는 유해균이나 독소,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며, 담배로 인한 발암물질의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4. 된장 효능 - 골다공증 예방, 소화촉진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성분은 폐경기 여성의 건강을 지켜주며, 뼈의 재흡수를 막고 뼈를 재형성시켜주어 골다공증에 좋습니다. 또한 된장은 소화력이 뛰어난 식품으로 된장과 함께 음식을 먹으면 체할 염려가 없다고 합니다.

 

 

 

5. 된장 효능 - 노화방지, 피부미용

 

콩 속에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류인 제니스타인과 다이드진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의 손상을 막아주며, 된장의 균은 발효과정에서 강력한 천연 항산화물질을 만들어내어 세포벽을 지키고 노화 예방 좋습니다. 또한 된장 속에 함유되어 있는 유리리놀산이라는 성분은 멜라닌 색소의 합성을 억제시켜 주근깨나 기미 등을 제거에 좋다고 합니다.

 

 

 

6. 된장 효능 - 다이어트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몸안의 내장 지방을 분해시키고, 중성지방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체중조절에 좋습니다.

 

 

 

7. 된장 효능 - 두뇌건강, 당뇨병 개선


된장에 함유되어 있는 레시틴 성분은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성장기 어린이나 수험생들의 학습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노인성 치매 예방에도 좋으며, 멜라노이딘 성분은 인슐린 분비 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당뇨병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된장 부작용

된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진 콩을 발효시켜 만든 것으로, 성질이 약간 서늘한 편입니다. 그래서 몸이 찬 사람은 된장에 고추, 마늘, 생강, 후추 등을 넣어 끓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된장은 별다른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