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체리 효능 부작용


체리는 과일 중의 다이아몬드로 불리는 과일로 생과일외에도 건체리, 음료, 드링크 믹스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체리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체리 효능

1. 체리 효능 - 면역력 향상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리는 질병에 대한 자연 방어력을 높여주는 파이토뉴트리언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외부 세균,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준다고 합니다.

 

 

 

2. 체리 효능 - 빈혈 예방, 개선

 

체리에는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 및 개선에 상당히 좋다고 합니다.

 

 

 

3. 체리 효능 - 관절염 개선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안토시아닌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체내 염증을 제거하는데 좋습니다. 체리를 꾸준하게 먹으면 소염진통제인 이부프로펜을 먹는 것과 비슷한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관절 통증, 관절염 등 만성적인 염증 감소에도 좋아 통풍 환자에게 많은 좋다고 합니다.

 

 

 

4. 체리 효능 - 불면증 개선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시아니딘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수면장애를 유발하는 요소를 제거해주고, 수면을 유도하는 트립토판의 양을 증가시켜 불면증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5. 체리 효능 - 다이어트

 

체리는 저 열량 식품으로 체리 20개를 먹어도 100kcal가 안 되는 정도라고 합니다. 체리는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데 특히 복부비만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6. 체리 효능 - 당뇨 개선, 예방

 

체리는 과일 중에서도 혈당지수가 매우 낮은 편에 속하는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체리의 단맛을 내는 과당이 체내에서 천천히 전달되며, 오랫동안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주는데, 당뇨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은 과일도 쉽게 못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체리는 과다 섭취만 하지 않으면 오히려 혈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며,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해 오히려 당뇨병을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7. 체리 효능 - 혈관질환 예방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퀘르세틴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피를 맑게 해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에 나트륨 배출 효과가 있는 칼륨 성분과 혈압조절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펙틴 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꾸준하게 섭취하면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 개선에 좋다고 합니다.

 

 

 

체리 부작용

체리는 산도가 높은 과일로 과다 섭취 시 복통과 소화불량 증상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체리는 평소 몸에 열이 많이 분들은 많이 가급적이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체질에 따라 알레르기 반응이 발생하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체리에 함유되어 있는 푸루나신 성분은 임산부의 조산, 선천적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 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